핀트 이야기, 서비스

물가와 고용에 달린 미국 증시

2024. 03. 13

✍ 아이작 노트

핀트 AI엔진 아이작을 만든 김일희 최고제품책임자(CPO)의 시선으로 핀트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친 2월 증시 이슈와 3월 아이작의 포트폴리오 운용현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핀트 미국주식의 수익률은?

지금 바로 확인하러 가기 👉

핀트 미국주식에서 아이작 추천 종목과 그 배경은?

출처: 핀트 미국주식(2024.3.7 기준)

쿠퍼 컴퍼니즈(COO)는 헬스케어 섹터에 속하는 글로벌 의료 기기 회사로 2020년부터 총 매출 및 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 2023년 11월부터는 주가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컨센서스 또한 올해 2분기에는 직전 연도 대비 주당순이익이 약 70%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3월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었고요.

아이작 평가 결과 기본 점수 상위 1.5%, 기술 점수 상위 7.7%
2024.3.12 기준

보야 파이낸셜(VOYA)은 글로벌 금융기업으로 전년도에는 시장의 컨센서스보다 높은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현금흐름을 기록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올해에도 EPS와 순이익에 대한 컨센서스가 상승 기조에 놓여 있어요.

아이작 평가 결과 기본 점수 상위 0.8%, 기술 점수 상위 0.5%
2024.3.12 기준

연초 한 달간 지속된 주가지수의 상승 배경은?

지난 2월에는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CPI, PPI, EPI 등의 물가지수가 예상치를 상회함에 따라 연준(Fed)은 매파적인 입장을 고수했어요. 아직 금리를 내릴 때가 아니라는 거죠.

의미있는 하락 조짐을 보이지 않는 고용 지표 및 부동산 지표가 미국 경기의 연착륙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킴에 따라 주가지수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M7에 속하는 애플(AAPL), 테슬라(TSLA), 마이크로소프트(MSFT)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음에도 메타(META), 엔비디아(NVDA)와 같은 기술주 및 반도체 관련주들이 신고가를 경신하며 이들의 하락세를 상쇄 및 반등시킨 측면도 있습니다.

3월 열릴 FOMC 회의에서의 기준금리 예상 방향, 그리고 이것이 시장에 미칠 영향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3월 6일에 있었던 의회증언에서 파월의 보고 내용은 시장 컨센서스와 일치했습니다. 경기 둔화가 명확해지기 전까지는 금리를 내리지 않을 테지만, 경기 흐름이 예상대로 흐른다면 올해 안에 금리를 내릴 거라는 입장을 재확인한 거예요.

👉 Editor’s comment

의회 증언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미 상원과 하원에 차례로 출석하여 실시하는 금리정책 관련 반기 보고.

따라서 고용지표가 견조하고 모기지 시장 지수가 상승 반전을 이룬 현재 시점에서 기준금리 인하는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금리 인하 시점을 특정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채권 또는 금융주가 급락하기보다는, 혼조세를 보이거나 약보합 상태를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연달아 같은 입장을 고수하는 FOMC 회의 결과가 주식 및 채권 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유의하여 볼 필요가 있어요.

반면에 물가지수나 고용지표의 견조세로 인해 기준금리 인하 시점이 미뤄질수록 경기 연착륙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현재 모멘텀을 유지할 확률이 높아져요. 따라서 시황의 반전 여부를 내다보기 위해서는 물가 관련 지표들을 유심히 지켜보는 게 좋겠습니다.

김일희 핀트 최고제품책임자(CPO)

▶️ 카이스트를 졸업한 후 2013년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수학과 컴퓨터공학이 결합된 이산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금융 AI 전문가로서 다년간 핀트의 AI엔진 아이작(ISAAC)을 개발했다.



디셈버앤컴퍼니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4-074호(2024.03.11 ~ 2027.03.10)
• (비보호금융상품) 이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투자일임계약은 자산가격 변동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일부 또는 전액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투자일임계약의 수수료는 기본수수료를 부과합니다.
• 투자일임계약의 기본수수료는 연 0.768%(월 0.064%)(디셈버 ISAAC 자산배분 국내형·해외형) / 연 1.176%(월 0.098%)(디셈버 미국 주식 솔루션, 디셈버 한국 주식 솔루션)로 매월 후취합니다.
• 투자자는 투자일임계약에 대하여 당사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로보어드바이저가 고객에게 맞는 투자 또는 수익달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통과하였습니다.
•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통과,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심의결과가 해당 알고리즘의 품질이나 수익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핀트는 디셈버앤컴퍼니의 투자일임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