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상식, 핀트레터
해외 여행 가볼까? 근데 환율이…
2022. 08. 24
코로나 규제가 풀리고 그동안 참아왔던 해외여행 가려고 다짐했던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올라버린 항공권 가격만큼이나 1,300원을 넘어선 환율에 더 놀라신 분이 많을 거예요. 여행, 직구같이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것 외에도 경제, 투자까지 환율의 영향을 받아요. 최근 폭등한 달러 환율,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달러 환율이 올랐다는 건 달러 대비 원화의 상대적 가치가 떨어졌다는 말이에요. 22년 8월 기준, 환율은 최고 1,340원대 까지 올랐었죠. 단기간 급락한 한국 돈의 가치, 혹시 한국 경제에 문제가 생긴 걸까요?
2021년 이후 1달러당 유로, 엔의 환율을 비교해 보면 모두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른 통화와 비교하면 1달러당 원화 환율 상승폭은 크지 않아요.
즉, 국내의 상황으로 인해 원화 가치가 하락한 것이 아니라 달러의 국제적 위상이 보다 더 높아졌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랍니다.
환율은 여러 변수에 영향을 받는데, 현재의 달러 독주는 크게 위의 두 가지 영향이 커요.미국은 한국이나 기타 여러 국가보다 빠른 속도로 금리를 올리고 있어요.
코로나 이후 14.7%까지 올랐던 미국의 실업률은 위기 이전 수준인 3.6%까지 회복해 앞으로 탄탄한 성장세가 예상되고요. 코로나 이후의 충격을 다 흡수했다란 표현이 나올 정도죠. 달러 강세의 직접적 원인이에요.
생활,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환율, 핀트 투자에도 마찬가지예요. 핀트 앱에서는 원화, 달러 중 어떤 통화로 투자할지 선택할 수 있어요. 달러투자 선택 시 환전 절차를 거치기에 환율 변동에 따라 환차익이나 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핀트 앱에서 원화투자 선택 시 환율 변동과 무관하게 투자할 수 있어요.
만약, 달러투자를 선호하지만 변동성을 줄이고 싶다면 꾸준히 투자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요. 매달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방법으로 시간이 흐르면 달러를 평균값으로 사는 효과가 생겨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달러 독주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또 자산 가치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아이작이 열심히 분석하여 포트폴리오에 반영할게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제2022-091호 (2022.06.02 ~ 2023.06.01)
· 예금자보호법상 보호상품 아님 I 자산가격 변동 등에 따른원금손실(일부 또는 전액) 발생 가능 및 투자자 귀속 I 성과수수료는 고객과 합의에 의함 I 투자전 설명 청취 및 상품설명서약관 필독 I 고객에게 맞는 투자 또는 수익달성 비보장 I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통과 I 테스트베드 통과가 수익달성 비보장
· 핀트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의 투자일임서비스입니다.